대국민 건강 선언문
Ten guidelines for a healthy life: Korean Medical Association statement (2017).
Korean edition, June 30, 2017 137 p (in Korean)

인사말

KMA-35-Ai1.tif

의료계 최대의 학술제전인 대한의사협회 제35차 종합학술대회를 맞아 선포되는 ‘대국민건강선언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대국민건강선언문은 무분별하게 범람하는 의료정보의 홍수 속에서 사는 우리 국민들이 혼선을 일으킬 수 있는 중요한 건강관련 이슈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국민들이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10개 항목으로 이루어진 대국민건강선언문은 ‘건강생활의 10계명’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최근 우리의 일상생활과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미세먼지 등 환경질환과 신종 감염병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내용을 비롯하여 금연, 절주, 균형식, 적절한 신체운동, 규칙적 수면, 긍정적 사고방식, 정기적 건강검진, 스트레스 관리, 모바일 기기와 거리두기 등에 대한 실천수칙을 마련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한의사협회 종합학술대회는 1947년 첫 발을 내딛은 이후 70여년 세월 동안 학회와 유관단체뿐 아니라 정책입안자와 국민이 동참하여, 대한민국 의학의 발전은 물론 의학계와 국민의 교류에도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특히 ‘미래의학과 건강수명’을 대주제로, 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여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사회적 반향을 일으키는 학술대회로의 도약을 다짐하고 있는 올해 제35차 종합학술대회에서 처음 공표되는 ‘대국민건강선언문’이 갖는 의미는 더욱 크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건강선언문이 선언에 그치지 않고 실천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동반되길 바랍니다.

끝으로 대국민건강선언문 발표를 위하여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종합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이윤성 위원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에게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대한의사협회 회장

제35차 종합학술대회 대회장

추 무 진

KMA-35-Ai2.tif

대한의사협회는 제35차 종합학술대회를 맞아 ‘대국민건강선언문’을 발표합니다.

3년마다 개최되는 종합학술대회는 전국 의사들이 참여하는 학술 제전으로 미래 의료의 방향을 제시할 뿐 아니라 국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진료의 영역이 점점 넓어지고 깊어지고 있는 현상황에서, 의료인과 국민들이 관심을 가질 공통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따라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은 종합학술대회의 역할입니다.

‘100세 시대’를 맞이하게 될 우리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 수명이 연장되는 것은 아무도 바라지 않는 삶의 모습입니다. 고령화시대를 맞아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고혈압증이나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은 ‘생활습관병’이기에 평소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건강한 노년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노후를 위해 연금에 가입하듯이, ‘대국민건강선언문’은 대한의사협회 제35차 종합학술대회가 국민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노년을 위하여 마련한 ‘건강 연금’입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원만한 대인관계 등은 건강한 노년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고 젊을 때부터 실천하여야 합니다.

이번에 제정한 ‘대국민건강선언문’에는 건강에 중요한 10개 항목을 선정하고 이에 대해 실천할 수 있는 수칙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들 생활 수칙은 논문을 비롯한 문헌을 통해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마련하였습니다.

‘대국민건강선언문’이 고령화시대를 맞이하는 우리 국민들에게 행복하고 건강한 노년을 준비할 수 있는 생활지침서로 활용되길 바랍니다. 이 선언문은 다음 세대에도 유용한 건강정보이기도 합니다.

쉬우면서도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맡은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집필해 주신 전문가들과 자문에 응해 주신 전문 학회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들께 제35차 종합학술대회 조직위원회를 대표하여 감사합니다.

대한의학회 회장

제35차 종합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이 윤 성